본문 바로가기

교육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



안녕하세요. 저는 40대 초반의 여자인 이 00이라고 해요. 오늘 제가 이렇게 인사드리게 된 것은 선생님께서 저의 성공담을 한번 소개해달라고 말씀해주셔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경상도의 한 학교에서 WEE클래스 교사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수원대 교육대학원 전문상담교사2급 취득 후기'라는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상담심리전공자를 희망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하셔서 저의 경험담이 도움이 될까 해서 결심하게 되었죠!




저는 30대 중반 넘어서 까지는 다른 일을 하고 있었는데요. 생산공장에서 그저 단순한 톱니바퀴처럼 시간을 보내면서 적당히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더 이상은 이렇게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낼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새로운 꿈을 찾게 되었고, 그때 심리상담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목표를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목표만 생겼을 뿐 어떻게 진행해야 하고, 어떤 식으로 꿈을 이룰 수 있을지는 알지 못했죠. 그래서 그때부터 이것저것 정보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정보들을 모으다 보니 알게 된 것이 전문가로 인정해주는 자격이 따로 있더라고요. 그게 바로 전문상담교사2급이라는 것도 이때 검색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선, 대략적인 의미를 찾아보니 초, 중등 교육법 안에서의 학생들의 진로나 학업 그리고 학교생활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상담하고 지도해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고, 일반적인 성인들의 심리상태나 고민을 상담해줄 수도 있더라고요. 특히 직업상담사처럼 사람들의 일자리 결정에 도움을 주는 특별한 업종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분명 매력적인 부분은 맞으나 저에게는 크게 이거다! 싶은 건 없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어떤 방향으로 진출이 가능한지 알아보다가 그때 결국 발견하게 된 것이 있었습니다. 저의 새로운 꿈으로 결정하기에 너무나도 적합해 보였거든요.









그것이 바로 WEE클래스 상담교사 였습니다. 학교나 교육청 또는 지역사회에서 주관하며 학교 안에서 활동하고, 해당 학생들에게 진로나 고민 등을 상담하고 해결에 도움을 주는 업무를 진행하는 선생님이었죠. 제가 생각하던 조건들에 맞는 부분이 많아서 저의 꿈을 새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학교 다닐 때는 상상도 못 해본 부분이었죠. 사춘기 시절에 학교 안에 상담선생님이 따로 계셨다면 분명 큰 도움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지금은 학교별로 배치가 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상담교사 2급을 가지고서 학년별로 배치가 되도록 고용 인원도 늘어가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게다가 학교가 방학을 하게 된다면 선생님도 함께 휴식기를 가질 수도 있고, 정말로 선생님으로서 학교 내에서 활동할 수가 있기 때문에 유용하면서도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문제가 생겼죠. 목표는 잡았지만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지 막혀버린 거죠. 그때 검색을 통해서 알게 되고 상담을 받게 되었는데요. 바로 영쌤과의 만남이었습니다. 저는 대학을 나오지 않아서 대학과정이나 학점 또는 학위 이런 단어들조차 생소했기 때문에 상담이 꼭 필요한 상태였기 때문에 저와 잘 맞으면서도 전문적인 선생님을 찾게 되더라고요. 그렇게 상담을 받아보니 확실히 제가 전혀 모르던 부분을 알려주셨어요.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심리학과를 졸업하여서 심리학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어야만 이 상담심리 교육대학원에 진학할 수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도 못 가본 제가 수원대 교육대학원까지 생각하게 된 것이죠. 처음에는 너무 멀게만 느껴지는 과정에 답답하기도 했지만, 설명을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셔서 진행해볼 용기가 생기더라고요.







목표는 잡았지만 수원대 교육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동일 전공의 학사학위가 필요한데, 저는 고졸이라서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대학을 다시 준비하기에는 너무 나이도 많았고, 수능을 다시 준비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때도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는데요. 학/은/제라는 방법을 통해서 심리학학사를 단기간에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취득하는 게 가능하더라고요. 잠시 뒤에 자세히 설명드릴 테지만, 저는 정말 추천을 드리고 싶어요.




방법을 알게 되었고, 이제는 목표로 삼을 대학원을 정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가까운 곳으로 진학하길 희망했었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알아보고서 수원대 교육대학원을 목표로 삼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께 말씀드렸더니, 모집요강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셔서 그날 바로 교육대학원 모집요강을 살펴보았죠.


수원대 교육대학원 모집요강





처음 알아본 것은 양성과정이었는데요. 사실 살면서 처음 들어보는 단어였어요. 설명을 들어보니 일반대학원은 석사학위만 취득하게 되며, 전공 상관없이 학사학위만 있다면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셨지만, 교육대학원은 석사학위와 교사 자격을 함께 취득할 수가 있는 양성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곳이 따로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주로 많이 취득하시는 것이 유아교육전공의  유치원정교사2급과 컴퓨터 교육전공인 중등학교정교사나 제가 목표로 하는 전문상담교사2급이라고 알려주셨죠. 하지만 모든 교육대학원에 해당 과정이 있지 않기 때문에 목표 대학원의 모집요강에서 확인을 하셔야 해요!










당연히 일졍도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요. 제가 입학할 때의 자료는 없어서, 올해의 최신 자료로 대체하였습니다. 바로 내일이네요! 전기모집의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내일부터입니다. 기다리고 계셨던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꼭 일정 확인하셔서 문제없이 과정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확인해본 것이 지원 자격이었어요. 선생님께 설명은 들어서 대략 알고는 있었는데요. 석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의 졸업학력이나 그와 동등 이상의 학위가 인정되는 사람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전공과 관계가 없이 지원 가능하다는 사실도 나와있는데요. 하지만 하단의 석사학위+전문상담교사2급은 다릅니다. 




동일 전공의 학사학위가 필요하며 전공학점이 38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상담교육 전공은 필수로 대학원 교육과로 연락하셔서 학점인정을 먼저 받으신 후에 지원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잘 알고 계셔야 해요.







교육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심리학학사가 저는 필요했는데요. 선생님께서 알려주셨던 방법을 이제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고졸의 학력이었기 때문에 0학점부터 시작해서 심리학 전공으로 140학점을 이수하였는데요. 약간 과정이 길어 보이는데요. 생각보다 길진 않았어요. 아무래도 보통 대학교의 4년 과정은 부담되지만, 저는 2년 좀 안 걸렸던 것 같아요. 




전문대를 졸업하신 분들은 저보다 빠르다고 하시더라고요. 이미 80학점 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은 60학점을 이수하게 되어서 2학기 정도로 8개월이면 학사를 취득하시는 게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고요. 4년제를 이미 다른 전공으로 졸업을 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또 달랐어요. 타 전공이라는 방법으로 복수학위를 얻을 수가 있었어요. 심리학전공학점을 48학점 이수해셔 2학기 과정으로 복수학위를 취득하셔서 교육대학원을 진학하실 수가 있다고 하셨어요.









게다가 정말 좋았던 점은 전과정이 인터넷에서 진행되어서 마음 편히 집에서 학습할 수가 있었던 점이었어요. 아무래도 생산직을 완전히 퇴사하고 준비하기에는 걱정되는 부분이 많아서, 일을 하면서 진행해야 하는데 퇴근 후에 집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이었죠. 게다가 4년의 정규 과정이 아니라 단기간으로 이수가 가능하다 보니 정말 너무 좋더라고요.




목표 학점까지만 시간이나 기간에 관계없이 학점을 쌓으면 되기 때문에 학점인정 가능한 자/격/증이나 독학학위제 시험을 보셔서 합격하신 과목만큼 추가로 학점을 인정받아 기간 단축해가면서 진행하다 보니까 아무래도 빠른 편이더라고요. 게다가 동등한 학위라서 수원대 교육대학원에 응시할 수도 있고 편입이나 대졸자전형과같은 대학교 입학 전형에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저는 이런 과정을 거쳐서 무사히 교육대학원을 진학하여 전문상담교사2급을 취득하였고, 목표로 삼았던 WEE클래스 교사가 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과정이 같은 꿈을 꾸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선생님께도 감사했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학습 과정은 혼자서 진행하시기에는 문제점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게다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해결해야 하는 과정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실시간 관리를 받으면서 진행하신다면 문제점을 쉽게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반복학습을 통해서 생긴 노하우로 인해서 문제점은 최소화하고 학습자별로 최적화된 플랜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부터 문제점이 거의 배제된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경쟁자들보다 시작부터 우위를 점할 수가 있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남들보다 뒤처진 상태로 시작하시겠습니까? 한발 앞 아서 시작하시겠습니까?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